그래핀 기반 혁신 - 내구성과 유연성을 높이다


그래핀 기술

그래핀은 수세기 동안 검증된 광물 흑연에서 유래하며 흑연은 연필에 사용하는 것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핀은 페인트와 표면코팅제에 저항성과 열전도성, 유연성, 내구성, 넓은 도포면적 그리고 균질성(homogeneity)과 같은 혁신적인 특성을 부여합니다. 이런 특성은 작업 시간을 현저하게 절약하고 유지관리를 위한 수고를 줄입니다.

파사드(façade) 및 내부벽면을 위한 획기적인 도료

믿을 수 있는 고성능 품질 - 뛰어난 특성을 가진 초평탄 그래핀망을 특수한 도료배합과 함께 사용하여 생태학적 광물도료인 내부 및 외부용 Ecolith를 고성능 페인트를 만들었습니다. 

그래핀 기반 혁신은 제품이 시장을 선도하고 우월하게 하는 기반입니다. 이 기술은 코팅제와 페인트에 탁월한 접착성과 저항성, 탄성을 제공합니다. 여기에 컬러 매트릭스에는 넓은 표면이 형성되어 매우 넓은 도포면적을 보장합니다.

 

Ecolith - 미세 플라스틱 FREE

미세플라스틱에 대한 주제는 환경부담에서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많은 오염물질의 영향은 사실 즉시 눈에 띄거나 인식할 수 없습니다. 노르웨이의 한 연구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생산되는 미세플라스틱의 약 17%가 순수 아크릴레이트, 실리콘 수지 또는 스티렌-아크릴레이트와 같은 플라스틱 함유 바인더로 구성된 외부용 페인트의 마모로 인해 발생합니다. 매년 거의 필터링이 불가한 플라스틱입자 몇 톤이 환경으로 버려지고 일부는 우리 몸속으로 흡입됩니다. 에콜리트(Ecolith)는 고기능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일관된 광물적 특성으로 인해 미세플라스틱이나 기타 환경에 유해한 성분이 전혀 없습니다.

 . 

* 출처: 미세 플라스틱의 근원 - 해양 환경 오염/노르웨이 환경청 Miljodirektoaret / 2014

-------------------------------------------------- -------------------------------------------------- -------------------------------------------------- -------------------------------------------------- ----------------

다음 인터뷰는 2020년 4월 FARBE UND LACK 메거진 편집부에서 2020 4월 진행하였습니다.


AURO R&D 책임자 Markus Lettau 박사와의 인터뷰


1. 최근에 그래핀은 도료에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를 통해 도료의 어떤 특성이 향상됩니까?

석회페인트(라임페인트)에 그래핀을 사용하면 전례 없는 품질 등급의 라임페인트의 제공을 가능하게 합니다. 탁월하게 높은 표면적을 가진 미네랄 그래핀을 추가하면 부서지기 쉬운 라임페인트가 매우 유연한 페인트로 변화됩니다. 이것으로 습식 마모 등급 1을 달성할 수 있으며 석회 페인트로는 불가능한 외부용 페인트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작용 메커니즘을 설명할 수 있습니까? 그래핀의 어떤 점이 이러한 기능개선을 가능하게 합니까?

그래핀은 흑연을 기반으로 하며 매우 얇지만 굉장히 유연하고 넓은 표면을 형성합니다. 이것이 석회 페인트에 균질하게 분포되어 있으면 이 광범위한 네트워크가 석회와 충전제를 둘러싸서 페인트를 안정화시킵니다. 또한 그래핀은 화학적으로 불활성(不活性)이라고 할 수 있으며 도료에 사용시 발수 효과를 줍니다. 높은 유연성과 소수성(hydrophobicity: 물과 친화력이 적은 성질)은 새로 출시된 내부 및 외부용 에콜리트(Ecolith) 제품에 탁월하고 특별한 특성을 부여해주었습니다.

3. 그래핀을 함유한 도료에 수년간의 연구결과가 숨어 있다고 광고하고 있습니다. 신기술을 개발하면서 극복해야 했던 어려움은 무엇입니까?

개발과정에서 가장 어려웠던 것은 위에서 설명한 신제품의 특징 때문입니다. 면적 측면에서, 아주 높은 소수성을 갖는 큰 입자가 최종 완제품 상태에서 다시 분리되지 않고 수성 매질에 균일하게 분산되어야 하고 효과는 영구적으로 지속되어야 합니다.

4. Auro는 천연 도료 제조업체입니다. 따라서 물론 우리는 그래프의 기원에 대해 질문해야 합니다. 지속 가능한 출처에서 오는지 어떻게 확인합니까?

그래핀 제조에는 순수 실험실수준에서부터 생산 규모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 제조 공정이 있습니다. 위에 언급한 분산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통제하기 위해서는 제조 공정에서 일관된 제품 품질이 중요합니다. 지속가능성을 위해 AURO 제품의 그래핀은 흑연으로 만들어집니다. 제조 공정은 본질적으로 열분해를 기반으로 하는 공정입니다.

5. 내부 및 외부용 광물성 페인트에 그래핀 기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왜 이 시스템에서 그래핀을 적용하였으며, 다른 제품들도 그래핀을 사용하여 업그레이드할 계획이 있습니까?

그래핀의 적용은 미네랄 석회페인트, 에콜리트를 이전에는 불가능했던 새로운 기술 수준으로 높여 주었습니다. 아우로 고객은 일반적으로 벽마감재로 미네랄 페인트를 특히 선호하기 때문에 그래핀 기술을 사용하여 이러한 제품을 실외와 사용이 많은 실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합리적이었습니다. 현재 다른 제품에도 그래핀을 적용하여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위한 연구가 진행 중입니다. Auro에서는 현재 래커와 바니시(스테인), 벽면용 페인트에 적용 시 효과를 확인하는 것에 대해 고려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도 문제는 그래핀을 페인트 제형에 안정적으로 확립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순수한 석회페인트와 비교할 때 이러한 제품군은 구성이 훨씬 복잡하기 때문에 연구가 쉽지 않습니다.